차량용 전장 부품 기술을 기반으로 목적 기반형 모빌리티 및 자율주행 솔루션 산업을 선도하는 모트렉스(주)의 2022년 상반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지난 분석글 보기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이전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1년 1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2020년도 결산 실적 및 기업 분석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의 매출 현황
당사의사업 부문은 크게 자동차 전장 사업부문과 주요 종속회사인 전진건설로봇(주)가 영위하는 건설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장 사업부에는 IVI(In Vehicle Infotainment),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카 사업,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 사업, 공기청정기 등 전장용품 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전진건설로봇은 주로 고층 건물 또는 원거리 건축 작업에 필요한 콘크리트 믹스를 고압으로 송출해주는 콘크리트 펌프(Concrete Pump)를 생산하며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상반기 실적에서 자동차 전장 부문(별도 기준)은 1,686억 원으로 68.4%, 건설사업부문은 695억 원의 매출로 28.2%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손익계산서 - 실적
2022년 2분기 매출액은 1,15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고, 상반기 누적 매출액은 2,463억 원으로 15.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에서는 2분기는 101억 원으로 7.7% 증가했으며, 누적 기준으로는 200억 원으로 9.8%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습니다.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AVNT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전진건설로봇의 꾸준한 실적과 함께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지난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는 45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으며, 투자활동에서는 금융자산의 증가와 유무형 자산의 취득으로 142억 원이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당기 부채를 상환하고 장단기 차입금의 차입을 통해 24억 원이 유입되었습니다. 2022년 상반기 말 기준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현금은 17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습니다.
재무제표, 재무 안정성 비율
2022년 상반기 총자산은 전기보다 1.3% 늘어난 4,588억 원이며, 부채총계는 5% 감소한 3,037억 원으로 매입채무 및 장기부채, 회사채의 감소에 따릅니다. 자본에서는 당기순이익, 전환사채의 전환, 자기주식의 처분 등으로 총 16.4%(219억) 늘어난 1,55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당사의 재무 안정성 비율에서는 유동비율 155.2%, 부채비율 195.8%, 자기자본비율 33.8%, 자본 유보율 326.2%를 기록했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확대하면서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AVNT 제품의 공급으로 실적이 개선되면서 부채비율도 감소 추세에 있으며, 최근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에 대한 성장으로 꾸준한 매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최근 사업 및 연구 개발 현황
설비 투자 현황
당사는 지난해 11월 반도체 소재 전문기업인 이녹스첨단소재,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 디스플레이 장비 부품 기업인 와이엠씨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모트렉스 컨소시엄)의 신사옥 건립에 착수했습니다. 총공사비는 1,110억 원이며, 이중 당사는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진 383억 원을 투자한 기업입니다.
연구 개발 현황
당사는 지난 상반기 매출액의 2.73%인 67억 원의 비용을 투입하면서 주 고객사인 현대차와 기아차에 적용되는 IVI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118990) 주가 정보 및 주식 시세, 목표 주가
모트렉스 - 주가 정보
10월 4일 장 종료 기준 당사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8.58% 오른 14,55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2.03%이며, 시가총액 3,564억 원으로 코스닥 시총 기준 171위 종목입니다.
모트렉스 - 주식 시세
당사의 주가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자율주행 택시의 시범운행을 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한 때 25,900원까지 급등했다가 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상승분을 반납했고, 이후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최근들어 재차 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상승에는 정부의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추진 소식이 나오면서 'V2X 기반의 화물차 군집 주행'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으며, 해당 정부과제에 당사도 참여했습니다. 올해 들어 크게 두 번의 정부를 통한 자율주행 소식이 나오면서 급등했으나, 대부분 최근의 금리 인상과 환율 급등 등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조정으로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상 실적, 투자 포인트 및 차트 소견을 종합한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19,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자회사인 전진건설로봇의 꾸준한 실적과 차량용 전장 제품의 다변화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솔루션으로 인한 성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보수적인 목표가를 유지합니다.
투자 포인트
1. 주력 제품인 AVN에 Telematics 기능을 추가한 AVNT로 매출 및 수익성 개선 효과
2. AVNT와 디스플레이 동기화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개발로 매출 다각화
3. 무선 충전과 UV살균을 동시에 가능한 제품 개발, 세계 최초 암레스트 및 컵홀더형 공기청정기 개발
4. 자율주행의 핵심 요소인 Display, Radar, Video, 음성인식, UVC 등의 핵심 기술 보유
5. 정부 주도 V2X 기반의 화물차 군집 자율 주행의 개발 참여
6. 지난 CES 2022에서 군집 자율주행 클러스터, 모빌리티 RSE, 통합 Cockpit, AI 안내원, External Display, 휴대용 전기차 충전기 소개
7. 애플 '카 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의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인증 보유
8. 2021년 11월 ~ 2022년 4월까지 이녹스첨단소재, 에스트래픽, 와이엠씨와 컨소시엄으로 신사옥 건립
최근 주요 이슈, 공시 및 증권사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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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 본 내용은 투자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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